게임그래픽

컨셉아트

주요교육내용

≫게임 실무특화 과정

[1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점, 선, 면, 도형의 이해 개인별 좋아하는 그림 모작하기 1 (관찰과 표현)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1
2주 일러스트와 컨셉아트의 차이점 개인별 좋아하는 그림 모작하기 2 (관찰과 표현)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1
3주 선형원근법의 이해 개인별 좋아하는 그림 모작하기 3 (관찰과 표현)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1
4주 사람얼굴 도형화 시키기 개인별 좋아하는 그림 모작하기 4 (관찰과 표현)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1
5주 타블렛 사용기법 모작을 통해 느낀점을 대입해 캐릭터 제작 1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2
6주 타블렛을 사용하여 디지털화 시켜보기 모작을 통해 느낀점을 대입해 캐릭터 제작 2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2
중간
평가내용
인체 도형화 시키기 1 개인별 좋아하는 그림 모작하기 (관찰과 표현)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2
7주 인체 도형화 시키기 2 모작을 통해 느낀점을 대입해 캐릭터 제작 3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2
8주 인체 도형화 시키기 3 모작을 통해 느낀점을 대입해 캐릭터 제작 4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3
9주 동물의 구조 캐릭터 자료수집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3
10주 동물 도형화 시키기 1 캐릭터 시안3종 제작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3
11주 동물 도형화 시키기 2 캐릭터 스케치 완성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3
12주 동물 도형화 시키기 3 캐릭터 컬러링 완성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4
13주 배경원화 간단한 오브젝트 그리기 1 캐릭터 뒷면 제작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4
14주 배경원화 간단한 오브젝트 그리기 2 캐릭터 시트 디자인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4
기말
평가내용
배경원화 간단한 오브젝트 그리기 3 캐릭터 시트 디자인 포트폴리오 시트제작 4
과제내용 인체 도형화 시키기 결과물 제출 모작 결과물 제출 포트폴리오 시트 완성작 (4종)

[2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판타지 기사 캐릭터 자료수집 몬스터 자료수집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1
2주 판타지 기사 캐릭터 시안3종 제작 몬스터 시안3종 제작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1
3주 판타지 기사 캐릭터 스케치 완성 몬스터 스케치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1
4주 판타지 기사 캐릭터 컬러링 완성 몬스터 컬러링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1
5주 판타지 기사 캐릭터 뒷면 제작 몬스터 뒷면 제작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2
6주 캐릭터 시트 디자인 몬스터 시트 디자인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2
중간
평가내용
판타지 기사 캐릭터 시트제작 1종 완성 몬스터 시트 제작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2
7주 컬러링 방법과 묘사방법 캐릭터 일러스트 자료수집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2
8주 심볼과 상징을 이용해 문장 디자인하기 캐릭터 일러스트 시안3종 제작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3
9주 판타지 마법사 캐릭터 자료수집 캐릭터 일러스트 스케치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3
10주 판타지 마법사 캐릭터 시안3종 제작 캐릭터 일러스트 스케치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3
11주 판타지 마법사 캐릭터 스케치 완성 캐릭터 일러스트 컬러링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3
12주 판타지 마법사 캐릭터 컬러링 완성 캐릭터 일러스트 스케치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4
13주 판타지 마법사 캐릭터 뒷면 제작 일러스트 퀄리티 올리기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4
14주 캐릭터 시트 디자인 일러스트 퀄리티 올리기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4
기말
평가내용
판타지 마법사 캐릭터 시트제작 1종 완성 캐릭터 일러스트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제작 4
과제내용 심볼과 상징을 이용해 문장 디자인하기 일러스트 스케치 완성 포트폴리오 일러스트 완성작 (4종)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


3D그래픽 & 애니메이션

주요교육내용

≫게임 실무특화 과정

[1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max 인터페이스 Zbrush 심화 – 브러쉬, imm, 스트로크 3D 게임 오브젝트 및 애니메이션 실습(마무리)
2주 구조물 모델링과 배치 – 레퍼런스와 시메트리 Zbrush 심화 – 알파, 서페이스, 나노메쉬 3D 게임 오브젝트 및 애니메이션 실습(마무리)
3주 오브젝트 모델링 실습 (발석거 만들기) Zbrush 심화 – hair, fur, 천 3D 게임 오브젝트 및 애니메이션 실습(마무리)
4주 에디트 폴리 모델링 실습 (대포 만들기) Zbrush 심화 – 토폴로지 3D 게임 오브젝트 및 애니메이션 실습(마무리)
5주 제품 디자인 실습 (자동차 만들기) 서브스텐스 기초 – 인터페이스 연출 심화 – 카메라, 라이트, 랜더링
6주 uvw map – uv 개념과 unwrap 실습 서브스텐스 기초 – pbr 개념(라이트와 랜더링) 엔진 출력 실습
중간
평가내용
제품 디자인 실습 과제 실사 캐릭터 or 배경 오브젝트 만들기 캐릭터 or 오브젝트 or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
7주 photoshop 인터페이스 실사 캐릭터 애니메이션 클립 제작 실습 1 포트폴리오 구성 준비
8주 브러쉬 실습 – 그라데이션 실습 실사 캐릭터 애니메이션 클립 제작 실습 2 포트폴리오 레퍼런스 정리
9주 색채학 실습 – 아이템 오브젝트 모델링, 매핑 max 이펙트 제작 실습 (파티클) 포트폴리오 제작 1차 제작
10주 캐주얼 캐릭터 모델링 Zbrush 하드서페이스 제작 실습 1 포트폴리오 제작 1차 제작
11주 캐주얼 캐릭터 매핑 Zbrush 하드서페이스 제작 실습 2 포트폴리오 제작 중간 피드백
12주 애니메이션 실습 – bone, biped 리깅 서브스텐스 심화 1 – 머터리얼 제작 실습 포트폴리오 제작 2차 제작
13주 애니메이션 기초 – 애니메이션 클립 실습 서브스텐스 심화 2 – 타일 제작 실습 포트폴리오 제작 2차 제작
14주 조명과 카메라 기초 unity 출력 실습 – 라이트맵, 노말캐릭터 출력 포트폴리오 제작 중간 피드백
기말
평가내용
캐주얼 캐릭터 만들기 실사 오브젝트 or 애니메이션 클립 1종 제작 캐릭터 or 오브젝트 or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
과제내용 기본 재질 텍스쳐 만들기 Zbrush 타일 제작과 아이템 제작 실습 캐릭터, 배경, 애니메이션 1종 제작

[2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배경 오브젝트 모델링 재질 모델링 (실사 or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3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임팩트 포인트 (타격감)
2주 배경 매핑 – 타일 만들기 실습 폴리페인트와 layer (실사 or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3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걷기와 뛰기의 바리에이션
3주 캐주얼 건물 오브젝트 모델링 디테일과 노말맵 추출 실습 (실사 or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3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연출 실습 (표현력)
4주 캐주얼 건물 오브젝트 매핑 몬스터 or 건축물 제작 실습 1 (실사 or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3차 피드백
애니메이션 심화 – 풋스텝 제어
5주 캐주얼 몬스터 모델링 (관절과 아이템) 몬스터 or 건축물 제작 실습 1 (실사 or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4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몬스터 애니메이션 실습
6주 캐주얼 몬스터 매핑 (매핑 바리에이션 제작) 몬스터 or 건축물 제작 실습 1 (실사 or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4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몬스터 바리에이션 실습
중간
평가내용
캐릭터 또는 오브젝트 제작 실습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클립 제작 실습 포트폴리오 제작 4차 제작
7주 애니메이션 실습 – 애니메이션의 법칙 1 배경 씬 제작 or 남캐릭 제작 실습 1(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4차 피드백 (기본 포폴 완성)
애니메이션 심화 – 연속 공격 만들기 실습
8주 애니메이션 실습 – 애니메이션의 법칙 2 배경 씬 제작 or 남캐릭 제작 실습 1(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5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애니메이션 curve 이해
9주 몬스터 애니메이션 클립 제작 실습 배경 씬 제작 or 남캐릭 제작 실습 1(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5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물리값 애니메이션
10주 Zbrush – 기본 인터페이스 배경 씬 제작 or 아이템 제작 실습 2(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5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look at, ik 제작 실습
11주 Zbrush – 모델링 실습(석상 만들기) 던전 씬 제작 or 여캐릭 제작 실습 2(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5차 피드백
애니메이션 심화 – 링크컨스트레인 실습
12주 인체 모델링 기초 1 던전 씬 제작 or 여캐릭 제작 실습 2(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6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양손 교차 애니메이션 제작
13주 인체 모델링 기초 2 던전 씬 제작 or 여캐릭 제작 실습 2(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6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더미와 헬퍼 애니메이션
14주 유니티 엔진 출력 실습 던전 씬 제작 or 아이템 제작 실습 2(실사, 손맵) 포트폴리오 제작 6차 제작
애니메이션 심화 – mix, layer 실습
기말
평가내용
오브젝트, 캐릭터, 애니메이션 클립 중 1종 제작 unity 엔진 출력 실습 포트폴리오 제작 6차 피드백 (포트폴리오 완성)
애니메이션 셋트 랜더링 실습
과제내용 손맵 텍스쳐 실습 손맵 텍스쳐 제작 심화 캐릭터,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