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디자인(기획)

주요 교육 내용

≫ 게임 실무특화 과정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시스템개론1] Game 장르별 시스템 기획 분류 [시스템개론2] Game 장르별 시스템 기획 분류 [엑셀/VBA] 엑셀/VBA의 기본 문법
2주
[시스템개론1] Puzzle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시스템개론2] 대전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엑셀/VBA] Cell/Chart용 속성과 Method
3주
[시스템개론1] Algorithm, 시스템 판정루틴, Procedure [시스템개론2] 대칭형/비대칭형 밸런싱 구조 [엑셀/VBA] Worksheet/Workbook용 속성과 Method
4주
[시스템개론1] Adventure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시스템개론2] 육성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엑셀/VBA] 주요 함수/프로시저의 활용
5주
[시스템개론1] Scene List, 선택지, 스토리 플로차트 [시스템개론2] 캐릭터 스테이터스 구조 [엑셀/VBA] 데이터베이스와 Access 기초
6주
[시스템개론1] Action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시스템개론2] 전략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엑셀/VBA] 사용자 정의 폼 디자인 – 콘트롤
7주
[시스템개론1] Action Graph, 조작, 이동관련 역학 [시스템개론2] 다양한 시뮬레이터의 활용 [엑셀/VBA] 사용자 정의 폼 디자인 – 프로시저
중간
평가
제시된 퍼즐게임의 알고리즘 분석, 클리어 판정루틴 작성
제시된 어드밴처게임의 씬리스트, 스토리플로차트 작성
제시된 액션게임의 캐릭터 모션/이동관련 구조도 작성
제시된 대전게임의 모션리스트 및 연결체계 그래프 작성
제시된 육성게임의 플레이어캐릭터 데이터 스키마 작성
제시된 전략게임의 등장유닛 행동패턴을 FSM형태로 작성
예시게임의 데이터를 테이블/액세스 형태의 엑셀로 작성
예시게임의 데이터를 열람/수정용 사용자정의 폼으로 제작
예시게임의 데이터를 시뮬레이션용 사용자정의 폼으로 제작
8주
[게임시스템1] Game Rule에 대한 정의 [게임시스템2] Game Reaction에 대한 정의 [게임시스템3] Game Record에 대한 정의
9주
[게임시스템1] Flow Chart(순서도)의 활용 [게임시스템2] 수동형 트리거 형태의 리액션 구조 [게임시스템3] 데이터 테이블 작성 방법론
10주
[게임시스템1] 전투/성장/경제시스템에 관련된 규칙 [게임시스템2] 자동형 트리거 형태의 리액션 구조 [게임시스템3] 속성(Attribute) 추출과 Column
11주
[게임시스템1] Game Resource에 대한 정의 [게임시스템2] 게임 플랫폼별 Control Interface [게임시스템3] 게임 데이터 – 고정형 데이터
12주
[게임시스템1] Motion/Action 연결 체계 [게임시스템2] 게임 프레임/FPS/타이머에 대한 이해 [게임시스템3] 게임 데이터 – 유동형 데이터
13주
[게임시스템1] Diagram/Graph의 활용 [게임시스템2] 게임에 사용되는 인공지능형태의 구조 [게임시스템3]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기초
14주
[게임시스템1] Graphic/Sound Resource 분류법 [게임시스템2] 유한 상태 기계(FSM) 표현방식 [게임시스템3] Excel과 Access의 활용
기말
평가
예시게임의 전투/성장/경제 시스템을 플로차트로 작성
예시게임의 그래픽/모션/사운드 리소스를 목록으로 작성
예시게임의 모션리소스의 연결체계를 그래프형태로 작성
예시게임의 수동형 리액션 구조를 분석해 플로차트로 작성
예시게임의 자동형 리액션 구조를 분석해 플로차트로 작성
특정 몬스터의 AI 패턴을 FSM 표현방식으로 작성
예시게임의 고정형/유동형 데이터테이블 분류 작업
예시게임의 플레이어 캐릭터 데이터테이블 스키마 작성
예시게임의 아이템 데이터테이블 스키마 작성

[2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레벨디자인1] Game 장르별 레벨디자인 요소 [레벨디자인2] Race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레벨디자인3] 육성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2주 [레벨디자인1] Puzzle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레벨디자인2] Race 장르의 밸런싱 작업 [레벨디자인3] 육성 장르의 밸런싱 작업
3주 [레벨디자인1] Puzzle 장르의 레벨 디자인 심화 [레벨디자인2] 3D-FPS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레벨디자인3] Online RPG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4주 [레벨디자인1] Puzzle 장르의 밸런싱 작업 [레벨디자인2] 3D-FPS 장르의 레벨 디자인 심화 [레벨디자인3] Online RPG 장르의 레벨 디자인 심화
5주 [레벨디자인1] Adventure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레벨디자인2] 3D-FPS 장르의 밸런싱 작업 [레벨디자인3] Online RPG 장르의 밸런싱 작업
6주 [레벨디자인1] Action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레벨디자인2] Strategy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레벨디자인3] 교육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7주 [레벨디자인1] Action 장르의 밸런싱 작업 [레벨디자인2] Strategy 장르의 밸런싱 작업 [레벨디자인3] 특수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중간
평가내용
제시된 퍼즐게임의 신규 스테이지 설계, 난이도 그래프작성
제시된 이야기를 어드벤처게임 형태의 선택지 구조로 작성
제시된 액션게임을 다른 조작방식의 플랫폼으로 이식
제시된 Race게임의 신규 트랙 설계안 작성
제시된 FPS게임의 실내 평면 구성의 수정안 작성
제시된 전략게임의 신규 대전용 맵(1:1, 다:다) 설계
제시된 육성게임의 스테이터스 연동형 시뮬레이터 작성
제시된 온라인 RPG의 신규 던전 구성 설계
제시된 온라인 RPG의 경험치 그래프 및 몬스터 AI 패턴작성
8주 [UI/UX디자인1] Game UI/UX 분석 방법론 [UI/UX디자인2] Game 장르별 UI 디자인 요소 [포트폴리오] Portfolio 제작 기획
9주 [UI/UX디자인1] 그래픽 요소- 페이지, 팝업, 리소스 [UI/UX디자인2] Puzzle 장르의 UI 기획 [포트폴리오] 게임 시스템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10주 [UI/UX디자인1] 인터랙티브 요소- 플랫폼, 콘트롤러 [UI/UX디자인2] Adventure 장르의 UI 기획 [포트폴리오] 게임 콘셉트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11주 [UI/UX디자인1] 멀티미디어 요소- 사운드, 촉각 [UI/UX디자인2] Action 장르의 UI 기획 [포트폴리오] 게임 레벨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12주 [UI/UX디자인1] 게임 UI 리소스의 추출 [UI/UX디자인2] FPS 장르의 UI 기획 [포트폴리오] 게임 UI/UX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13주 [UI/UX디자인1] 게임 UI 화면구성과 페이즈 [UI/UX디자인2] Strategy 장르의 UI 기획 [포트폴리오] 게임 프로젝트 관련 문서 리뉴얼
14주 [UI/UX디자인1] UI와 콘트롤의 연계성 확립 [UI/UX디자인2] RPG 장르의 UI 기획 [포트폴리오] 문서 템플릿, 표지, 목차 및 면접테스트
기말
평가내용
예시게임의 UI 구조를 분석하고 전체 구성/연계도 작성
예시게임의 UI 관련 그래픽/사운드 리소스 추출
추출한 UI 관련 리소스를 수정하여 재 구성
추출한 UI 관련 리소스를 수정하여 재 구성
제시된 퍼즐게임의 UI 리뉴얼 제안서 작성
제시된 Stategy 장르의 UI 리뉴얼 제안서 작성
제시된 RPG의 화면 레이아웃 및 전체 구성도 작성
게임 시스템기획 관련 문서 브리핑 및 피드백
게임 레벨기획 관련 문서 브리핑 및 피드백
게임 UI/UX기획 관련 문서 브리핑 및 피드백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