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주요교육내용

≫게임실무 특화과정

[1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방법론 windows API : WinMain과 프로시저 Direct3D Camera class 제작
2주 c언어 – 출력문, 입력문, 변수의 이해 WinAPI 제어 메시지 처리 Frustum 처리
3주 제어문과 반복문 (1) WinAPI와 클래스의 결합 Picking Object
4주 제어문과 반복문 (2) DDB와 DIB 의 이해 및 처리 입방체 매핑
5주 함수의 이해 이중 버퍼링을 통한 render 그림자 매핑
6주 구조체 DirectX 11 2D 생성과 interface 구조의 이해 캐릭터 애니메이션 뼈대좌표계
중간
평가내용
과제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과제 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메시 스키닝
7주 C# 기초 문법 Direct2D render, Brush, Shapes 정점의 혼합
8주 C# 클래스의 이해 DirectWrite 와 WIC 3D Model Viewer (1)
9주 Unity3D 구조와 인터페이스 Image 와 Sprite, Animation 처리 3D Model Viewer (2)
10주 Unity3D 컴포넌트 2D 라이브러리 작업 (1) 3D Terrain
11주 Unity3D Game Object 와 Prefab 2D 라이브러리 작업 (2) 3D World Editor 제작(1)
12주 Unity3D Collision Sprite Tool 실습 (1) 3D World Editor 제작(2)
13주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1) Sprite Tool 실습 (2) 3D 게임 만들기 실습 (1)
14주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2) 게임 제작 실습 3D 게임 만들기 실습 (2)
기말
평가내용
문제해결 능력과 코딩 능력 평가 2D 게임 개발 능력 평가 3D 게임 개발 능력 평가
과제내용 Unity3D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Sprite Tool 만들기 3D Animation Viewer

[2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자료구조의 이해 Tiled Map 의 이해 포트폴리오용 게임제작
( 자작엔진,Unity3D 중 선택 )
2주 Stack 과 Queue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1)
3주 List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2)
4주 Node, Linked List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1)
5주 stack 계산기 실습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2)
6주 학생 관리 프로그래밍 실습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이론
중간
평가내용
포인터를 이용한 자료구조의 구현 능력 Tile map의 이해와 구현 능력
7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구현
8주 C++ 생성, 파괴 와 생각의 전환 DirectX 11 3D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셋팅
9주 C++ 접근 제한자 3D Rendering의 이해와 구현
10주 상속의 이해 Shaders 와 Effect System
11주 가상함수 3D space 와 Transformation
12주 가상함수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조 처리 Light, buffer
13주 static 변수와 singleton 구현 Texture mapping
14주 클래스와 자료구조 실습 테셀레이션 단계의 이해
기말
평가내용
C++ 객체에 대한 이해도와 코딩능력 평가 3D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와 구현능력 평가
과제내용 클래스와 Linked List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3D Model Render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


서버프로그래밍

주요교육내용

≫게임실무 특화과정

[1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방법론 windows API : WinMain과 프로시저 Multi Thread 기반 서버 구현
2주 c언어 – 출력문, 입력문, 변수의 이해 WinAPI 제어 메시지 처리 Overlapped IO의 이해
3주 제어문과 반복문 (1) WinAPI와 클래스의 결합 IOCP 이해와 구현
4주 제어문과 반복문 (2) Dib 의 이해 및 처리 IOCP 기반 Server 구현 (1)
5주 함수의 이해 이중 버퍼링을 통한 render IOCP 기반 Server 구현 (2)
6주 구조체 DirectX 11 2D 생성과 interface 구조의 이해 Server Network Engine Library 작업
중간
평가내용
과제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과제 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Network Engine Library 구현능력 평가
7주 C# 기초 문법 Direct2D render, Brush, Shapes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1)
8주 C# 클래스의 이해 DirectWrite 와 WIC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2)
9주 Unity3D 구조와 인터페이스 Image 와 Sprite, Animation 처리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3)
10주 Unity3D 컴포넌트 2D 라이브러리 작업 (1)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4)
11주 Unity3D Game Object 와 Prefab 2D 라이브러리 작업 (2) UDP Hole Punching (1)
12주 Unity3D Collision Sprite Tool 실습 (1) UDP Hole Punching (2)
13주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1) Sprite Tool 실습 (2) 캐주얼 게임 제작 실습 (1)
14주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2) 게임 제작 실습 캐주얼 게임 제작 실습 (2)
기말
평가내용
문제해결 능력과 코딩 능력 평가 2D 게임 개발 능력 평가 Lobby Server 구현 능력과 UDP 구현 능력
과제내용 Unity3D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Sprite Tool 만들기 캐주얼 게임 제작

[2학기]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1주 자료구조의 이해 Tiled Map 의 이해 포트폴리오용 게임 서버 제작
( 캐주얼 게임 / MMORPG 중 선택 )
2주 Stack 과 Queue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1)
3주 List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2)
4주 Node, Linked List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1)
5주 stack 계산기 실습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2)
6주 학생 관리 프로그래밍 실습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이론
중간
평가내용
포인터를 이용한 자료구조의 구현 능력 Tile map의 이해와 구현 능력
7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구현
8주 C++ 생성, 파괴 와 생각의 전환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의 이해
9주 C++ 접근 제한자 Socket을 이용한 Send와 Recv
10주 상속의 이해 Iterative 기반 Echo Server, Client
11주 가상함수 1:1 연결 게임 제작 실습
12주 가상함수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조 처리 Recv 함수 심화
13주 static 변수와 singleton 구현 멀티플렉싱 과 멀티스레드
14주 클래스와 자료구조 실습 다중 접속 서버 실습
기말
평가내용
C++ 객체에 대한 이해도와 코딩능력 평가 다중 접속 처리 능력 평가
과제내용 클래스와 Linked List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다중 접속 서버 구현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