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디자인(기획)
주요 교육 내용
≫ 게임 실무특화 과정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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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
[시스템개론1] Game 장르별 시스템 기획 분류 | [시스템개론2] Game 장르별 시스템 기획 분류 | [엑셀/VBA] 엑셀/VBA의 기본 문법 |
2주 |
[시스템개론1] Puzzle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 [시스템개론2] 대전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 [엑셀/VBA] Cell/Chart용 속성과 Method |
3주 |
[시스템개론1] Algorithm, 시스템 판정루틴, Procedure | [시스템개론2] 대칭형/비대칭형 밸런싱 구조 | [엑셀/VBA] Worksheet/Workbook용 속성과 Method |
4주 |
[시스템개론1] Adventure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 [시스템개론2] 육성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 [엑셀/VBA] 주요 함수/프로시저의 활용 |
5주 |
[시스템개론1] Scene List, 선택지, 스토리 플로차트 | [시스템개론2] 캐릭터 스테이터스 구조 | [엑셀/VBA] 데이터베이스와 Access 기초 |
6주 |
[시스템개론1] Action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 [시스템개론2] 전략 장르의 시스템 기획 방법론 | [엑셀/VBA] 사용자 정의 폼 디자인 – 콘트롤 |
7주 |
[시스템개론1] Action Graph, 조작, 이동관련 역학 | [시스템개론2] 다양한 시뮬레이터의 활용 | [엑셀/VBA] 사용자 정의 폼 디자인 – 프로시저 |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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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된 퍼즐게임의 알고리즘 분석, 클리어 판정루틴 작성 제시된 어드밴처게임의 씬리스트, 스토리플로차트 작성 제시된 액션게임의 캐릭터 모션/이동관련 구조도 작성 |
제시된 대전게임의 모션리스트 및 연결체계 그래프 작성 제시된 육성게임의 플레이어캐릭터 데이터 스키마 작성 제시된 전략게임의 등장유닛 행동패턴을 FSM형태로 작성 |
예시게임의 데이터를 테이블/액세스 형태의 엑셀로 작성 예시게임의 데이터를 열람/수정용 사용자정의 폼으로 제작 예시게임의 데이터를 시뮬레이션용 사용자정의 폼으로 제작 |
8주 |
[게임시스템1] Game Rule에 대한 정의 | [게임시스템2] Game Reaction에 대한 정의 | [게임시스템3] Game Record에 대한 정의 |
9주 |
[게임시스템1] Flow Chart(순서도)의 활용 | [게임시스템2] 수동형 트리거 형태의 리액션 구조 | [게임시스템3] 데이터 테이블 작성 방법론 |
10주 |
[게임시스템1] 전투/성장/경제시스템에 관련된 규칙 | [게임시스템2] 자동형 트리거 형태의 리액션 구조 | [게임시스템3] 속성(Attribute) 추출과 Column |
11주 |
[게임시스템1] Game Resource에 대한 정의 | [게임시스템2] 게임 플랫폼별 Control Interface | [게임시스템3] 게임 데이터 – 고정형 데이터 |
12주 |
[게임시스템1] Motion/Action 연결 체계 | [게임시스템2] 게임 프레임/FPS/타이머에 대한 이해 | [게임시스템3] 게임 데이터 – 유동형 데이터 |
13주 |
[게임시스템1] Diagram/Graph의 활용 | [게임시스템2] 게임에 사용되는 인공지능형태의 구조 | [게임시스템3]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기초 |
14주 |
[게임시스템1] Graphic/Sound Resource 분류법 | [게임시스템2] 유한 상태 기계(FSM) 표현방식 | [게임시스템3] Excel과 Access의 활용 |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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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게임의 전투/성장/경제 시스템을 플로차트로 작성 예시게임의 그래픽/모션/사운드 리소스를 목록으로 작성 예시게임의 모션리소스의 연결체계를 그래프형태로 작성 |
예시게임의 수동형 리액션 구조를 분석해 플로차트로 작성 예시게임의 자동형 리액션 구조를 분석해 플로차트로 작성 특정 몬스터의 AI 패턴을 FSM 표현방식으로 작성 |
예시게임의 고정형/유동형 데이터테이블 분류 작업 예시게임의 플레이어 캐릭터 데이터테이블 스키마 작성 예시게임의 아이템 데이터테이블 스키마 작성 |
[2학기]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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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 [레벨디자인1] Game 장르별 레벨디자인 요소 | [레벨디자인2] Race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레벨디자인3] 육성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2주 | [레벨디자인1] Puzzle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레벨디자인2] Race 장르의 밸런싱 작업 | [레벨디자인3] 육성 장르의 밸런싱 작업 |
3주 | [레벨디자인1] Puzzle 장르의 레벨 디자인 심화 | [레벨디자인2] 3D-FPS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레벨디자인3] Online RPG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4주 | [레벨디자인1] Puzzle 장르의 밸런싱 작업 | [레벨디자인2] 3D-FPS 장르의 레벨 디자인 심화 | [레벨디자인3] Online RPG 장르의 레벨 디자인 심화 |
5주 | [레벨디자인1] Adventure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레벨디자인2] 3D-FPS 장르의 밸런싱 작업 | [레벨디자인3] Online RPG 장르의 밸런싱 작업 |
6주 | [레벨디자인1] Action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레벨디자인2] Strategy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레벨디자인3] 교육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7주 | [레벨디자인1] Action 장르의 밸런싱 작업 | [레벨디자인2] Strategy 장르의 밸런싱 작업 | [레벨디자인3] 특수 장르의 레벨 분석 방법론 |
중간 평가내용 |
제시된 퍼즐게임의 신규 스테이지 설계, 난이도 그래프작성 제시된 이야기를 어드벤처게임 형태의 선택지 구조로 작성 제시된 액션게임을 다른 조작방식의 플랫폼으로 이식 |
제시된 Race게임의 신규 트랙 설계안 작성 제시된 FPS게임의 실내 평면 구성의 수정안 작성 제시된 전략게임의 신규 대전용 맵(1:1, 다:다) 설계 |
제시된 육성게임의 스테이터스 연동형 시뮬레이터 작성 제시된 온라인 RPG의 신규 던전 구성 설계 제시된 온라인 RPG의 경험치 그래프 및 몬스터 AI 패턴작성 |
8주 | [UI/UX디자인1] Game UI/UX 분석 방법론 | [UI/UX디자인2] Game 장르별 UI 디자인 요소 | [포트폴리오] Portfolio 제작 기획 |
9주 | [UI/UX디자인1] 그래픽 요소- 페이지, 팝업, 리소스 | [UI/UX디자인2] Puzzle 장르의 UI 기획 | [포트폴리오] 게임 시스템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
10주 | [UI/UX디자인1] 인터랙티브 요소- 플랫폼, 콘트롤러 | [UI/UX디자인2] Adventure 장르의 UI 기획 | [포트폴리오] 게임 콘셉트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
11주 | [UI/UX디자인1] 멀티미디어 요소- 사운드, 촉각 | [UI/UX디자인2] Action 장르의 UI 기획 | [포트폴리오] 게임 레벨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
12주 | [UI/UX디자인1] 게임 UI 리소스의 추출 | [UI/UX디자인2] FPS 장르의 UI 기획 | [포트폴리오] 게임 UI/UX기획 관련 문서 리뉴얼 |
13주 | [UI/UX디자인1] 게임 UI 화면구성과 페이즈 | [UI/UX디자인2] Strategy 장르의 UI 기획 | [포트폴리오] 게임 프로젝트 관련 문서 리뉴얼 |
14주 | [UI/UX디자인1] UI와 콘트롤의 연계성 확립 | [UI/UX디자인2] RPG 장르의 UI 기획 | [포트폴리오] 문서 템플릿, 표지, 목차 및 면접테스트 |
기말 평가내용 |
예시게임의 UI 구조를 분석하고 전체 구성/연계도 작성 예시게임의 UI 관련 그래픽/사운드 리소스 추출 추출한 UI 관련 리소스를 수정하여 재 구성 |
추출한 UI 관련 리소스를 수정하여 재 구성 제시된 퍼즐게임의 UI 리뉴얼 제안서 작성 제시된 Stategy 장르의 UI 리뉴얼 제안서 작성 제시된 RPG의 화면 레이아웃 및 전체 구성도 작성 |
게임 시스템기획 관련 문서 브리핑 및 피드백 게임 레벨기획 관련 문서 브리핑 및 피드백 게임 UI/UX기획 관련 문서 브리핑 및 피드백 |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