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제작(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주요교육내용
≫게임실무 특화과정
[1학기]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1주 |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방법론 | windows API : WinMain과 프로시저 | Direct3D Camera class 제작 |
2주 | c언어 – 출력문, 입력문, 변수의 이해 | WinAPI 제어 메시지 처리 | Frustum 처리 |
3주 | 제어문과 반복문 (1) | WinAPI와 클래스의 결합 | Picking Object |
4주 | 제어문과 반복문 (2) | DDB와 DIB 의 이해 및 처리 | 입방체 매핑 |
5주 | 함수의 이해 | 이중 버퍼링을 통한 render | 그림자 매핑 |
6주 | 구조체 | DirectX 11 2D 생성과 interface 구조의 이해 | 캐릭터 애니메이션 뼈대좌표계 |
중간 평가내용 |
과제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 과제 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 메시 스키닝 |
7주 | C# 기초 문법 | Direct2D render, Brush, Shapes | 정점의 혼합 |
8주 | C# 클래스의 이해 | DirectWrite 와 WIC | 3D Model Viewer (1) |
9주 | Unity3D 구조와 인터페이스 | Image 와 Sprite, Animation 처리 | 3D Model Viewer (2) |
10주 | Unity3D 컴포넌트 | 2D 라이브러리 작업 (1) | 3D Terrain |
11주 | Unity3D Game Object 와 Prefab | 2D 라이브러리 작업 (2) | 3D World Editor 제작(1) |
12주 | Unity3D Collision | Sprite Tool 실습 (1) | 3D World Editor 제작(2) |
13주 |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1) | Sprite Tool 실습 (2) | 3D 게임 만들기 실습 (1) |
14주 |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2) | 게임 제작 실습 | 3D 게임 만들기 실습 (2) |
기말 평가내용 |
문제해결 능력과 코딩 능력 평가 | 2D 게임 개발 능력 평가 | 3D 게임 개발 능력 평가 |
과제내용 | Unity3D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 Sprite Tool 만들기 | 3D Animation Viewer |
[2학기]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1주 | 자료구조의 이해 | Tiled Map 의 이해 | 포트폴리오용 게임제작 ( 자작엔진,Unity3D 중 선택 ) |
2주 | Stack 과 Queue |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1) | |
3주 | List |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2) | |
4주 | Node, Linked List |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1) | |
5주 | stack 계산기 실습 |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2) | |
6주 | 학생 관리 프로그래밍 실습 |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이론 | |
중간 평가내용 |
포인터를 이용한 자료구조의 구현 능력 | Tile map의 이해와 구현 능력 | |
7주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 |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구현 | |
8주 | C++ 생성, 파괴 와 생각의 전환 | DirectX 11 3D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셋팅 | |
9주 | C++ 접근 제한자 | 3D Rendering의 이해와 구현 | |
10주 | 상속의 이해 | Shaders 와 Effect System | |
11주 | 가상함수 | 3D space 와 Transformation | |
12주 | 가상함수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조 처리 | Light, buffer | |
13주 | static 변수와 singleton 구현 | Texture mapping | |
14주 | 클래스와 자료구조 실습 | 테셀레이션 단계의 이해 | |
기말 평가내용 |
C++ 객체에 대한 이해도와 코딩능력 평가 | 3D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와 구현능력 평가 | |
과제내용 | 클래스와 Linked List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 3D Model Render |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
서버프로그래밍
주요교육내용
≫게임실무 특화과정
[1학기]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1주 | 프로그래밍의 이해와 방법론 | windows API : WinMain과 프로시저 | Multi Thread 기반 서버 구현 |
2주 | c언어 – 출력문, 입력문, 변수의 이해 | WinAPI 제어 메시지 처리 | Overlapped IO의 이해 |
3주 | 제어문과 반복문 (1) | WinAPI와 클래스의 결합 | IOCP 이해와 구현 |
4주 | 제어문과 반복문 (2) | Dib 의 이해 및 처리 | IOCP 기반 Server 구현 (1) |
5주 | 함수의 이해 | 이중 버퍼링을 통한 render | IOCP 기반 Server 구현 (2) |
6주 | 구조체 | DirectX 11 2D 생성과 interface 구조의 이해 | Server Network Engine Library 작업 |
중간 평가내용 |
과제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 과제 작성을 통한 C++언어 코딩능력 평가 | Network Engine Library 구현능력 평가 |
7주 | C# 기초 문법 | Direct2D render, Brush, Shapes |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1) |
8주 | C# 클래스의 이해 | DirectWrite 와 WIC |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2) |
9주 | Unity3D 구조와 인터페이스 | Image 와 Sprite, Animation 처리 |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3) |
10주 | Unity3D 컴포넌트 | 2D 라이브러리 작업 (1) | Lobby – Room 기반 서버 구현 (4) |
11주 | Unity3D Game Object 와 Prefab | 2D 라이브러리 작업 (2) | UDP Hole Punching (1) |
12주 | Unity3D Collision | Sprite Tool 실습 (1) | UDP Hole Punching (2) |
13주 |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1) | Sprite Tool 실습 (2) | 캐주얼 게임 제작 실습 (1) |
14주 | Unity3D 게임 만들기 실습 (2) | 게임 제작 실습 | 캐주얼 게임 제작 실습 (2) |
기말 평가내용 |
문제해결 능력과 코딩 능력 평가 | 2D 게임 개발 능력 평가 | Lobby Server 구현 능력과 UDP 구현 능력 |
과제내용 | Unity3D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 Sprite Tool 만들기 | 캐주얼 게임 제작 |
[2학기]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1주 | 자료구조의 이해 | Tiled Map 의 이해 | 포트폴리오용 게임 서버 제작 ( 캐주얼 게임 / MMORPG 중 선택 ) |
2주 | Stack 과 Queue |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1) | |
3주 | List | Direct2D map Tool 제작 실습 (2) | |
4주 | Node, Linked List |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1) | |
5주 | stack 계산기 실습 | Tile map을 이용한 게임 만들기 (2) | |
6주 | 학생 관리 프로그래밍 실습 |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이론 | |
중간 평가내용 |
포인터를 이용한 자료구조의 구현 능력 | Tile map의 이해와 구현 능력 | |
7주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 | A* 알고리즘을 이용한 길찾기 구현 | |
8주 | C++ 생성, 파괴 와 생각의 전환 |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의 이해 | |
9주 | C++ 접근 제한자 | Socket을 이용한 Send와 Recv | |
10주 | 상속의 이해 | Iterative 기반 Echo Server, Client | |
11주 | 가상함수 | 1:1 연결 게임 제작 실습 | |
12주 | 가상함수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구조 처리 | Recv 함수 심화 | |
13주 | static 변수와 singleton 구현 | 멀티플렉싱 과 멀티스레드 | |
14주 | 클래스와 자료구조 실습 | 다중 접속 서버 실습 | |
기말 평가내용 |
C++ 객체에 대한 이해도와 코딩능력 평가 | 다중 접속 처리 능력 평가 | |
과제내용 | 클래스와 Linked List를 이용한 게임 만들기 | 다중 접속 서버 구현 |
≫게임 개발스튜디오 과정
● 1학년 – 퍼즐게임이나 기능성 게임 개발(프로토타입)
● 2학년 – 상용엔진을 이용한 2D, 3D 게임 선택 개발(PC, Web, Android, ios 등 다양한 플랫폼 선택)
● 3학년 – 2D, 3D온라인 게임 / 웹 게임 / 모바일게임 / VR게임 선택
※ 매년 산학 컨소시엄 협력기업과 함께 게임개발스튜디오 팀 프로젝트 전시 및 시연회(KUGI-INGEX)개최
※ 창의성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프로젝트는 국내외 산학 컨소시엄 협력개발사와 유통사를 통해 공동 개발 및 출시를 지원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팀은 창업을 지원함